다이렉트보험 가입을 해야 되는 이유를 알려 드립니다.
보험은 미래를 위한 것이지만, 과도한 보험료로 현재를 포기해도 되는 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갖게 됩니다. (보장을 받을 일이 없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저축과 투자를 통해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보험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가입해야 되는 보험도 있습니다.
보험들 중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다이렉트보험 이라고 합니다.
저렴한 보험료
다이렉트보험 가입은 보험 설계사를 통해 가입 하는 것 보다 저렴합니다.
보험 설계사에게 줘야 할 수당이나 사업비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서도 오프라인 대비 저렴한 보험료를 홍보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가입금액과 담보구성을 내 맘대로
가입 금액과 담보 구성을 내 맘대로 할 수 있습니다.
보험 설계사를 통해 계약할 때는 중요한 내용만 설명을 듣고 자세한 사항은 잘 모르고 계약을 하게 되는 게 대부분이죠. 알아서 해줬겠 거니 생각하면서 자세히 보지 않습니다.
다이렉트보험 가입은 내가 직접 담보 구성을 하기 때문에 어떻게 구성 하느냐에 따라 보장을 강화할 수도, 보험료를 더 저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담당 보험 설계사가 없다
보험 설계사가 없는 거는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저는 장점으로 생각합니다.
담당 보험 설계사가 없다 보니 보험을 가입한 후 다른 보험을 추천해 준다거나, 보험을 다시 봐 준다거나 하는 연락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이렉트보험 가입 가능한 대표 보험들
자동차 보험
대표적으로 다이렉트로 가입을 많이 하는 상품입니다.
보험회사에서도 자사 오프라인 대비 20%나 저렴하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으므로 비교하기가 수월한데 여러 회사의 보험 상품을 비교해 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조건에 비슷한 보험료가 나오므로 본인의 차종에 맞는 마일리지 특약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가입하면 됩니다.
마일리지 특약은 주행 거리가 짧거나 안전 운전 점수가 높으면 할인을 해주는 항목인데 보험회사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저는 원래 삼성화재 다이렉트 상품을 이용했는데 기아 자동차를 구매하며 현대해상 다이렉트로 옮겨갔습니다.
현대해상에는 기아 커넥트와 관련된 할인 항목이 있는데 삼성화재는 없었거든요.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생명보험의 한 종류인데 종신보험과 기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언제라도 사망 시 보험금이 나오는 대신 보험료가 굉장히 비쌉니다.
보통 20~30만원씩 합니다.
반면에 정기보험은 60세까지, 70세까지 등 기간을 정해 놓고 보험료를 지급해 주는 생명보험으로 기간이 있는 대신에 보험료가 굉장히 저렴합니다.
저는 70세까지 사망 시 1억이 지급되는 상품을 월 2만7천원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성인이 되기 전에 사고가 발생할 걸 대비해 가입해 두었습니다.
화재보험
화재보험은 주택을 소유하신 분이 화재를 대비에 가입하는 보험 입니다.
보상 범위는 화재에 국한 되어 있지는 않구요, 대부분 일상배상책임보험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2 ~ 3 만원대에 가입이 기능합니다.
암보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필수로 갖고 있어야 하는 보험이죠.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굉장히 저렴합니다.
저는 월 15,500 원에 보험료 인상 없는 무배당 상품으로 가입했습니다.
실손의료보험
요즘에는 대부분 실손 하나씩은 가지고 계시죠.
실손의료보험도 다이렉트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어린이, 태아보험
어린이, 태아보험도 다이렉트 가입이 가능합니다 만, 이 보험은 괜찮은 설계사를 소개 받아 가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아기가 생겼을 때 가입 하려고 알아 봤었는데요, 성인 보험을 가입 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려웠습니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 한다고 해서 많이 비싸지도 않았구요, 나중에 보험 청구할 때도 설계사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