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많은 서비스들이 구독을 기반으로 제공 되고 있으며, 앱 내에 있는 서비스 구매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구독 서비스는 넷플릭스, 유튜브 등이 있고 앱 내 결제는 웹툰,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이 있습니다.
아이폰 구독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앱을 통해 서비스를 결제 하지만, 이게 훨씬 비싼 비용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앱스토어 결제 수수료 30%
일반적인 앱스토어의 결제 수수료는 30% 입니다.
우리가 1,000원을 결제 하면 30%인 300원은 애플이 가져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비스 제공자들은 30%의 수수료를 보전하기 위해 앱스토어 서비스의 가격을 올려 받습니다.
최근 배달수수료 부담으로 인해 배달과 매장에서의 판매 가격을 다르게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는데요, 비슷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앱스토어 결제를 지원하지 않고 자사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결제하게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대표적인데 앱 내에서 구독 결제가 불가능 하고 자사의 웹사이트로 연결해 결제하게 합니다.
1회성 결제도 비싸지만 구독 서비스는 매달 비싼 요금을 내는 것이므로 시간이 흐를수록 비용 부담이 계속해서 커지니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웹 결제 시 수수료 없음
아이폰 구독, 서비스 결제를 앱 내에서 제공하는 업체 중 웹 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대부분 웹 결제도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가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아이폰 구독 가격은 19,500원 입니다.
웹에서 로그인해 구독하면 14,900원 입니다.
우리가 많이 보는 웹툰도 앱과 웹의 가격이 다릅니다.

앱에서 결제 하면 10개에 1,200원인데, 사파리에서 로그인해 웹으로 결제하면 1,000원 입니다.
앱에서 결제하면 20%가 더 비쌉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도 같은 상황 입니다.

동일한 이모티콘이 PC 카카오톡에서 결제하면 2,000원 인데, 앱에서 결제하면 2,500원입니다. 25%가 더 비싸집니다.

이모티콘 플러스도 PC에서 결제하면 3,900원인데, 앱에서 결제하면 6,900원으로 무려 77%가 비쌉니다.
참고로 이모티콘 플러스는 https://my.kakao.com/ 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구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이러한 이중 가격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독이나 서비스 구매하실 때 웹으로도 구매 가능한지 확인하고 결제 하시면 좀 더 알뜰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x 네이버플러스 콜라보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기 위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많이 사용하실 건데요, 네이버플러스로 넷플릭스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네이버플러스에 가입하면 선택한 콘텐츠를 매달 이용할 수 있는데, 2024년 11월부터 넷플릭스가 추가 됐습니다.
가장 저렴한 광고 요금제는 추가금 없이 이용이 가능하고, 넷플릭스 프리미엄을 사용하고 싶으면 차액인 11,500원만 매월 추가로 결제 하면 됩니다.
저는 원래 웹툰 쿠키 49개를 받아서 보고 있었는데요, 이게 이월이 안되다 보니 다 쓰지도 못하고 버리는 경우도 종종 생겼었습니다.
지금은 넷플릭스 프리미엄으로 바꿔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넷플릭스 프리미엄을 17,000원에 사용하고 계셨다면 네이버플러스 연간 멤버십에 가입해 사용하시는 게 훨씬 이득입니다.
네이버 연간 이용권이 46,800원이라 월 3,900원 꼴입니다.
네이버 3,900원 + 넷플릭스 11,500원 = 15,400원에 네이버쇼핑 혜택을 받으면서도 넷플리스 프리미엄까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